MY MENU

난청이명이야기

제목

골다공증 때문에 난청과 이명 유발된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4.19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446
내용
골다공증 때문에 난청과 이명 유발된다? 난청재활

1분 전 수정 삭제

복사 http://blog.naver.com/ba4130/221517719001

통계보기 번역하기 전용뷰어 보기

골다공증으로도 청력장애 , 이명 유발

특히 여성 주의해야...

 

 

    골다공증은 노화나 폐경, 나쁜 생활습관, 합병증 등으로 골밀도가 떨어져 생기는 병으로 소리없는 뼈도둑으로 불리고 있다.

 콩팥이 망가져 독소배출을 못하고 칼슘과 인 등 체내 중요 물질들의 대사를 균형있게 유지시켜주지 못해 골다공증이 생기기도 한다.

귓속에는 아주 작지만 이소골이라는 6개의 뼈가 있다.

아무리 작아도 뼈는 뼈이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잘 알려져 있지만 이경화증도 귀의 작은뼈에 이상이 생겨 난청과 이명이 유발되는 질병이다.

여러가지 원인으로 현대사회에서는 골다공증 위험에 크게 노출되고 있는데

골다공증이 생기면 뼈의 퇴행성으로 신진대사의 변화가 이소골에도 영향을 미쳐

감각신경성난청과 외부소리와 무관하게 귀내부에서 들리는 귀울림(이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골다공증이 생기면 골밀도가 감소하여 이소골에도 영향을 미쳐 중이에 장애가 생기는 전음성난청이 유발될 수 있다. 참고로 이런저런 이유로 난청이 있는 여성은 골다공증 검사도 한번 해볼 필요가 있다.

하나는 중이내에 있는 작은 뼈인 이소골중에 등골이라는 뼈가 있는데 이 등골이 자라서 생기는 질환으로 전음성난청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려면 평소 과일이나 채소를 즐겨 먹고 햇빛을 자주 맞으며 운동을 하고 칼슘과 비타민 d를 먹어두면 좋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감각신경성난청은 보청기를 착용해도 듣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조기에 검사를 하고 보청기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면 빨리 착용하는 것이 좋다.

상대적으로 이경화증으로 인한 전음성난청의 경우 수술적 치료나 보청기를 통한 회복이 감각신경성난청에 비해 수월하다.

보청기 효과도 매우 양호한 편이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