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난청이명이야기

제목

보청기착용과 백내장수술, 치매위험 낮춘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10.12
첨부파일0
추천수
1
조회수
432
내용
보청기착용과 백내장수술이 치매위험 낮춘다? 난청재활

방금 전 수정 삭제

복사 http://blog.naver.com/ba4130/221376136353

통계보기 번역하기 전용뷰어 보기

보청기착용과 백내장 수술,

치매 위험 낮춘다 

  귀가 잘 안들리는 난청환자에게 보청기를 착용하게 하는 것과 백내장으로 시력이 약한 환자에게 백내장 수술을 해주는 것이 치매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난청환자에게 보청기 착용을 해주면 인지장애나 치매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는 과거에도 종종 등장했지만 백내장 수술도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맨체스터 대학 연구팀은 노인들에게 청각과 시각 장애를 고쳐주는 것이 기억력, 사고력 등 인지기능 저하 속도를 늦춰 결국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맨체스터 대학의 아스리 마하라니 신경과학·실험심리학 교수 연구팀은 백내장 환자에게 수술을 통해 눈을 밝게 해주는 것이

그리고 피어스 대위스 청각학(audiology) 교수 연구팀은 보청기를 통해 귀를 밝게 해주는 것이 노인들의 인지기능 저하 속도를 50~75% 늦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마하라니 교수 연구팀은 '노화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 of Aging) 참가자 중 백내장 수술을 받은 2천68명과 백내장 수술을 받지 않은 3천636명을 대상으로 12년 동안 진행된 조사 자료를 비교 분석했다.

  백내장 수술 그룹은 인지기능 테스트에서 수술 전보다 인지기능 저하 속도가 50% 늦춰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대위스 교수 연구팀은 은퇴자 2천40명이 대상이 된 18년 동안의

인지기능 검사 자료를 분석했다.

 

그 결과 보청기를 착용한 노인이 보청기 사용 전보다 인지기능 저하 속도가 75% 느려진 것으로 나타났다.

청각과 시각 장애가 어떤 이유로 인지기능 저하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청각과 시각 장애로 인한 신체활동 위축, 고립, 수치심이 이와 연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실제로 청각과 시각이 퇴화되면 감각기관의 퇴화로 인해 뇌 기능 또한 감퇴되어 치매 위험이 매우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귀가 안들리는데도 불구하고 번거롭다는 이유로 방치하고  더 나이 먹으면 보청기를 착용하겠다고 미루다가는

난청보다 몇배 더 무서운 치매로 본인은 물론 주변 가족 친지 모두 고통 받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 같다. 

1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